서비스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 이전
  2. 슬라이드 정지
  3. 다음
  • 공공기관 취업의 필수!
    직업기초능력평가 활용백서
    코레일 등 공공기관 면접에 활용되는
    직업기초능력평가를 활용해 보세요.

    자세히보기
  • 직업기초능력평가
    인증서 진위확인
    기업에서 채용시 간단히 문서확인번호 입력으로
    인증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Teenup
    응시자 유의사항
    직업기초능력평가 응시자 여러분!
    응시자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팝업 닫기

팝업존 닫기

2018 교수∙학습 자료

  • HOME
  • 정보마당
  • 교수∙학습 자료
  • 직업기초능력 교수·학습 동영상

      직업기초능력 교수ㆍ학습자료 목록
      번호 에피소드명 스틸컷 동영상 대본 링크복사
      1 이루리, 안내방송을 전달하다 이루리, 안내방송을 전달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2 이루리, 고객을 설득하다 이루리, 고객을 설득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3 이루리, 회의록을 작성하다 이루리, 회의록을 작성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4 이루리, 불만고객을 응대하다 이루리, 불만고객을 응대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5 이루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다 이루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6 이루리, 법조항을 공지하다 이루리, 법조항을 공지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7 이루리, 교육에 참가하다 이루리, 교육에 참가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8 이루리, 계약서를 검토하다 이루리, 계약서를 검토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9 이루리, 출장을 다녀오다 이루리, 출장을 다녀오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10 이루리, 조문을 가다 이루리, 조문을 가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11 이루리, 회의에 참석하다 이루리, 회의에 참석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12 이루리, 고객 민원을 해결하다 이루리, 고객 민원을 해결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13 이루리, 상품을 주문하다 이루리, 상품을 주문하다 이미지 mp4 다운로드 zip 다운로드 다운로드 복사
  • 2018년 교수·학습 자료란?
    • '직업기초능력평가요소’ 와 연계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수업(학생중심, 과정중심 평가)’ 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도입하여 직업계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일반고 직업계열)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적화된 ‘동영상 기반 직업기초능력 교수・학습 매뉴얼’ 입니다.
  • 교수·학습 자료 활용 대상
    • 직업계열(특성화고·마이스터고·일반고 직업계열) 고등학교 보통교과 3개 과목(국어, 영어, 수학) 교사 및 학생
  • 교수·학습 자료 구성
    • 평가영역별 ‘교수·학습 매뉴얼’ 3개 차시와 직무사례 ‘동영상’ 10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수·학습 매뉴얼은 TBL, FL, PBL 학습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기초능력 2018년 교수·학습 자료 구성 목록
    평가영역 수업 모형 내용
    의사소통 국어
    의사소통 영어
    수리활용
    TBL
    (Team-Based
    Learning)
    문제상황 속에서 학생의 선행학습과 팀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과 팀의 성과를 극대화
    하도록 구조화한 교수・학습 전략
    FL
    (Flipped Learning)
    교사의 직접 교수는 개별 학습 공간인 집으로 이동시키고 집단 학습 공간인 교실을 역동적이고
    서로 배움이 가능한 환경으로 구조화한 교수·학습 전략
    PBL
    (Problem-Based
    Learning)
    학생이 문제해결 욕구를 가지고 알고자 하는 목표를 스스로 정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구조화한 교수・학습 전략
  • 교수·학습 자료 주요특징
    • 직업기초능력 증진을 위해 수업목표는 직업기초능력 각 평가영역(의사소통 국어, 의사소통 영어, 수리활용)의 목적과 평가 틀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 직업기초능력 평가영역 별 하위요소가 반영된 직무사례 동영상을 수업 전, 수업 중에 활용하도록 하여 직업기초능력 학습 효과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TBL, FL, PBL)을 적용하여 평가영역별 3개의 교수·학습 매뉴얼을 개발하였습니다.
    • 교사가 수업의 준비과정과 흐름을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흐름도를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앞에 제시하였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활용되는 활동지의 활용지침, 방법, 교수팁(미니강의) 등을 자세히 제시하여 교사가 적절하게 학생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교수·학습 자료 활용 방안
    • 본 교수・학습 매뉴얼은 비교과 시간에 수업을 진행하도록 최적화되어 개발되었으나 관련 주제를 교과 시간에 다룰 경우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차시별 수업시간을 50분(1차시), 100분(1차시), 100분-100분(2차시 수업을 1세트로 구성) 등으로 다양하게 제시하여 다양한 수업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평가 영역별 10개의 동영상과 3개 차시의 교수·학습 매뉴얼만 제공되므로 교사의 재량으로 여분의 동영상을 활용하여 새로운 교수·학습 매뉴얼을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매뉴얼에서 제시된 표준화된 교수·학습 매뉴얼을 따르지 않더라도, 이를 참고로 하여 학생 수준 및 학교 수업 환경, 수업 목적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학습 매뉴얼을 교사가 새롭게 연구·개발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교수·학습 매뉴얼(한글 파일)’은 홈페이지 상단 ‘담당자 로그인(학교별 전산교사 및 평가담당교사 계정)’을 하시면
    알림마당 > 자료실” 메뉴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전산교사 및 평가담당교사 계정 분실 시 문의: 대한상공회의소 / 1833-6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