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 이전
  2. 슬라이드 정지
  3. 다음
  • 공공기관 취업의 필수!
    직업기초능력평가 활용백서
    코레일 등 공공기관 면접에 활용되는
    직업기초능력평가를 활용해 보세요.

    자세히보기
  • 직업기초능력평가
    인증서 진위확인
    기업에서 채용시 간단히 문서확인번호 입력으로
    인증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Teenup
    응시자 유의사항
    직업기초능력평가 응시자 여러분!
    응시자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팝업 닫기

팝업존 닫기

평가결과 등급

  • HOME
  • 평가안내
  • 평가결과 등급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는 평가영역별로 등급(1~5등급)으로 산출되어 제공되며, 이는 인증서 형태로 개별 응시자들에게 배포됩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 상세내용 표
평가 영역 결과 유형 비 고
기초능력군 의사소통 국어 등급제
(1~5등급)
의사소통 영어
수리활용
업무처리능력군 문제해결 종합 등급 외, 하위 역량 등급 추가 제공
직장적응능력군 직무적응 세부 능력은 3개 등급으로 제공(우수,보통,기초)
응답 분석 결과 무응답 문항이 많거나 응답 일관성 저조 등 판단 근거가 부족하여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기 어려운 응시자에게는 등급을 제공하지 않음. 통합 등급 안내 통합 등급 의미 (의사소통 국어/영어, 수리활용, 문제해결 영역)  등급설정 안내  >
직업기초능력평가 등급 의미 상세내용 표
등급 의 미
1등급 해당 영역의 역량이 매우 뛰어납니다. 대부분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경험이나 전문적인 직무를 처음으로 접하게 될 때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직무를 해결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등급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를 자신의 직무와 연관시켜 추론 또는 응용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등급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나 절차를 이해 또는 적용함으로써 일상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4등급 직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확하게 제시된 절차나 방법에 따라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5등급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역량이나 수리활용 역량,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해야 할 뿐 아니라, 기초학력을 다질 필요가 있습니다.
평가영역별 등급 세부 안내
의사소통 국어
직업기초능력평가 의사소통 국어 등급별 현재수준 및 개발 제언상세내용 표
등급 현재 수준 개발을 위한 제언
1 의사소통 역량이 매우 뛰어납니다. 말이나 글에서 드러난 복잡하고 심층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명시되지 않은 의미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를 목적에 맞게 조합 또는 재구성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혹은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상대의 지위, 성별, 입장 등을 고려한 의사소통 전략을 구사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희망하는 직무나 산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문 용어나 표현을 익히고, 해당 분야의 주제와 관련된 공문, 보고서, 발표 자료 등을 작성하는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 국어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합니다.
2 회의 대화나 전문적인 내용을 담은 문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직무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상황과 목적에 적합하게 조직해서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과 글에서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의도나 의미를 추론하여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수준이나 요구에 따라 자기 생각을 요약하거나 재조직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내용의 글을 읽거나 강의를 듣고 핵심 내용과 세부 정보 뿐 아니라 드러나지 않는 함축적인 의미를 추론하는 연습을 합니다. 또한, 상대의 지위, 연령, 성향에 맞게 정보를 재조직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내용이나 주제와 관련된회의 대화나 문서를 통해 세부적인 정보를 이해하거나 드러나지 않는 의미를 맥락을 통해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목적에 맞게 논리적으로 간단한 내용을 작성하거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거나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핵심 내용과 정보를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요약하는 연습을 합니다. 또한, 의사소통 상대의 연령, 입장, 성향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말로 적절하게 전달하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4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일관성 있게 제시하는 말이나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공문이나 상사나 고객의 요청이 명확하게 주어질 경우, 그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제 3자에게 그 내용을 원 글의 표현이나 형태의 범위 내에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글이나 대화에 제시된 다양한 내용 중에 핵심 내용과 세부적인 내용을 구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글이나 대화에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는 의미를 파악하여 이를 핵심 내용과 연관지어 보다 심층적 의미를 이해하는 연습을 합니다. 자신의 의사를 말이나 글로 표현할 때는 주어진 지시의 내용을 상대방의 연령, 성별, 입장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전달하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직무 상황에서 상대방의 말이나 문서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역량이 제한적입니다. 성공적인 직무 수행을 위해서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맞춤법과 언어예절 등 적절한 언어 능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상대방의 말이나 문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윗사람과 친구, 가족 등 다양한 청자를 상대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