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개요

직업기초능력평가란?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직업계고 3학년 대상으로 교육부주관하고 대한상공회의소시행하는 공신력 있는 평가입니다.
모든 직무자들에게 요구되는 공통적이며 핵심적인 역량(기초, 업무처리, 직장적응)을 평가하며, NCS 직업기초능력에서 규정한 10개의 능력을 모두 포함한 실무중심, 체계성을 갖춘 문항(5개 영역, 총 34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응시자는 인증서를 교부받게 되며, 교부받은 인증서는 취업활동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연혁

  • 2010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발표

  • 2011

    교과부-대한상의 업무협약(MOU) 체결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직업기초능력평가’ 도입 계획 수립

  • 2012

    ’12년도 직업기초능력 전수시범평가 시행 (직업계고 2학년)

  • 2015

    ’15년도 태블릿 PC기반 SBT 시범평가 및 본평가 시행

  • 2018

    ’18년도 고1 대상 자가진단 전수평가 시행

  • 2021

    본평가 시행 대상을 기존 2학년에서 3학년으로 변경(’21~)

직업기초능력평가의 특징

'무엇을 아는가'가 아닌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직업기초능력은 '있다', '없다'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직무나 직급에서 요구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하며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수준은 5등급 체계로 되어 있습니다.

직무 맥락과 현실적인 제약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아는 것을 활용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의사소통의 주제나 소재는 직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모두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ICBT 방식의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이용한 안정된 평가입니다.

감독교사 PC와 응시자 PC간의 연결상태 확인 및 평가지 배부, 평가시행, 답안 전송하는 ICBT 방식의 안정된 평가입니다

평가방식

ICBT(Internet_Computer Based Test)방식

본평가시 학교 전산 실습실 PC를 통한 평가

SBT(Smart Based Test)방식

- 대학교 및 일반인 대상과 본평가시 전산 실습실 PC부족 학교에 한해 태블릿PC를 통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