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틀

평가틀이란?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전 과정(평가도구 개발~결과보고)에 있어 평가의 내용 및 평가요소, 난이도 수준 등의 규격을 정한 틀입니다. 따라서 평가틀은 문항개발의 기준이 되며, 문항의 내용과 통계적 측면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평가틀 구조

직업기초능력평가 평가틀은 2개의 주축(행동, 내용)과 보조축(직무상황)으로 설정하여 모든 평가 문항에 다양한 직무상황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고(단, 직무적응 영역은 제외), 이후 2013년, 2015년, 2020년 개정 작업을 통해 NCS 직업기초능력 연계 및 미래사회 역량 반영 등의 과정을 거쳐 현행 평가틀이 완성되었습니다.

평가영역별 평가틀

의사소통 국어
평가영역별 평가틀 - 의사소통 국어 상세내용 표
평가요소 직무 관련 문서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
평가시간 50분
문항수 50문항(멀티미디어 문항, 듣기문항 30% 내외 포함)
평가틀 의사소통 평가틀 도식화 이미지
의사소통 영어
평가영역별 평가틀 - 의사소통 영어 상세내용 표
평가요소 직무 상황에서 영어 대화 혹은 직무 관련 영어 문서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
평가시간 50분
문항수 50문항(멀티미디어 문항, 듣기문항 30% 내외 포함)
평가틀 의사소통 평가틀 이미지
수리활용
평가영역별 평가틀 - 수리활용 상세내용 표
평가요소 수리적 이치나 절차를 활용하여 업무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
평가시간 50분
문항수 50문항(멀티미디어 문항 포함)
평가틀 수리활용 평가틀 이미지
문제해결
평가영역별 평가틀 - 문제해결 상세내용 표
평가요소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
평가시간 50분
문항수 32문항
평가틀 구조 차원 정의
문제해결 평가틀 이미지 빅아이디어 직업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핵심 아이디어
문제해결
과정
직업세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 평가하는 과정
차원의요소와 정의
차원의요소와 정의 상세내용 표1
빅아이디어(핵심 개념) 정의
자원관리 시간과 기타 자원(예산, 자료, 인사 등)을 관리하여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능력
정보활용 다양한 정보를 이해, 평가, 사용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능력
기술활용 정보기술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
하는 능력
시스템적 사고 시스템 구성요소 간의 관례를 이해하여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능력
차원의요소와 정의 상세내용 표2
문제해결 과정 정의
문제인식 문제상황을 이해하고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
대안탐색 및 선택 문제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최적의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전략수립 및 실행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과 실행 절차를 구체화하여 직면한 문제상황에 적용하는 과정
평가 및 성찰 문제해결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실행 과정 및 결과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평가하는 과정
직무적응
평가영역별 평가틀 - 직무적응 상세내용 표
평가요소 직장 내 적응과 업무 수행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비인지적 특성(성격, 동기,태도 등)을 진단
평가시간 40분
문항수 160문항 (응시자의 일상 및 학교생활에 대한 경험, 태도 등을 묻는 문항들로 구성)
(예시문항) 1. 나는 시험공부를 할 때 계획 없이 하는 편이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은 편이다 ③ 보통이다 ④ 그런 편이다 ⑤ 매우 그렇다
평가틀 업무능력 문제처리, 전문성추구
업무동기 과업몰입, 과업완수
관계적응 대인관계, 협동지향
정서적응 감정이해, 자기조절
조직적응 조직이해, 조직몰입
변화적응 변화수용, 변화추구
유의사항
  • 본 진단평가 영역에서는 자신을 실제보다 더 '좋게 보이려는 의도'와 '무성의한 응답'을 가려낼 수 있도록 개발됨.
  • 오래 생각하지 말고, 모든 문항에 솔직하게 응답하여야 정확한 결과를 받을 수 있으며, 응
    답의 신뢰도가 낮을 경우(무응답 문항 과다 등) 결과를 제공하지 않음.

직업기초능력 평가문항의 특징

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에는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직업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현실감 있는 직무상황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직무상황은 동영상 및 음성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제시됩니다.

멀티미디어 문항 유형

듣기-동영상 문항
  • 그림이나 글만으로는 묘사하기 어려운 직무 상황을 연기자를 통해 동영상으로 제시되는 문항
  • 동영상은 한 번만 재생되며, 다음 문항으로 이동한 후에는 답안 변경 불가
직접입력형 문항 보기 이미지.자세한 설명은 해당 이미지 하단 내용을 참고하세요.

문항개발 절차

직업기초능력평가 각 영역별 문항 출제진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사'로 구성하고 평가문항 개발 연수를 거쳐 최종 선발합니다. 출제진에 의해 출제된 문항은 문항전문가 및 검토진들의 검토를 거쳐 최종 완료됩니다. 또한 이미 개발된 문항이라도 평가에 활용되는 문항은 다시 한 번 검토를 수행하여 문항의 오류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합니다. 문항을 개발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